티스토리 뷰
다리 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은 정맥 내 판막 기능의 저하로 인한 혈액이 역류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정맥 내 판막이 혈액이 심장으로 원활하게 되돌아가도록 돕지만, 판막의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이 다리 쪽으로 역류하여 정맥에 압력이 가해집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구불구불해지며, 피부 표면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다리저림과 부기, 통증, 피부간지러움, 발바닥 통증, 경련 등의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므로 이에 해당한다면 구로혈관외과에서 검진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유전적 요인, 장시간 서 있는 직업, 임신, 비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이 확장되고 혈류량이 늘어나 여성환자 비율이 높습니다. 또 임신을 하게되면 호르몬의 영향 뿐 아니라 체중이 증가하고 골반과 자궁이 커지면서 하체 정맥 압력이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는 출산 후 나아지는 듯 하지만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유전의 영향이 큰 질환으로 가족력이 있다면 미리 구로혈관외과에서 검진받고 상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다리 혈관 질환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다리가 무겁고 피곤한 느낌이 들거나 가벼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다리가 붓거나 피부 변색, 궤양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구로혈관외과에서 검진받고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다리에 혈관이 돌출되거나 복잡하게 보이면서 증상을 알아차리는 분들이 많은데, 잠복성 하지정맥인 경우 육안으로 확인되는 증상없이 진행됩니다.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으로 한 번 발생하면 시간이 지나 저절로 나아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혈관돌출 외에도 부종, 다리저림, 피로감, 경련, 저림, 피부 가려움증 등 다른 증상이 지속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보고 구로혈관외과에서 검진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원에서는 혈관초음파를 통해 손상된 판막의 위치, 혈류량, 혈관형태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검진결과 하지정맥류 초기인 경우 의료용 압박스타킹, 정맥순환제 복용 등 보조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고주파, 레이저, 베나실 등의 수술적인 치료방법이 진행됩니다.
고주파는 카테터를 집어넣어 일정한 열을 이용해 수축시켜 혈관을 막고, 레이저는 광섬유의 열을 이용해 혈관을 폐쇄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베나실은 혈관접착물질을 통해 내벽을 접착시키는 치료 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외에도 다양한 치료는 환자분 하지정맥류 진행정도와 증상, 혈관형태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검진 후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는 것과 함께 하지정맥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 관리가 중요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다리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체중이나 비만은 다리 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는 경우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로혈관외과에서는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지정맥류 치료를 진행합니다. 과잉진료 없이 환자분에게 꼭 필요한 치료만 하며 검증된 재료와 기기로 정직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평일 5시 반까지 운영하며 토요일에는 12시까지 진료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휴진이므로 참고하셔서 이용에 불편없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