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천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이 늘어나서 피부 밖으로 울퉁불퉁하게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다리에서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판막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며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의 흔한 증상 중 하나는 부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종을 쉽게 확인하지 못하고, 단순히 살이 쪄서 다리가 퉁퉁해진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부종은 눌렀을 때 다시 돌아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지방이 많은 부위를 눌렀을 때 곧바로 올라오지 않는다면 살이 찐 것이 아니라 부종입니다.
이러한 부종과 함께 다리와 발이 저리거나 쥐가 나며 다리가 쑤시거나 불편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인천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보고 서울적맥외과에서 검진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정맥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계속해서 악화하는데, 색소침착이나 궤양, 피부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증상과 진행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며, 역류 현상이 관찰되지 않고 피부에 혈관이 보이지 않는 비교적 초기 단계라면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정맥 순환개선제 복용 등으로도 증상의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역류는 없으나 피부에 혈관이 보이는 증상이 있다면 보존적 치료나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혈관경화요법은 확장된 혈관을 단단하게 굳히는 경화제라는 약물을 주사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무릎 아래에 증상이 있을 때 주로 시행하며, 정도에 따라 여러 번 반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인천하지정맥류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재발한 경우, 역류가 관찰된다면 베나실, 클라리베인, 고주파, 레이저, 발거술 등의 수술적인 치료가 적용됩니다. 고주파는 카테터를 집어넣어 일정한 열을 이용해 수축시켜 혈관을 막고, 레이저는 광섬유의 열을 이용해 혈관을 폐쇄시키는 방법입니다.
베나실은 혈관접착물질을 통해 내벽을 접착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는 혈관이 많이 구불구불하여 레이저 광섬유나 고주파 카테터로 치료하기 어려운 혈관의 경우 진행됩니다. 보행정맥절제술은 2mm 정도의 구멍을 통해서 정맥을 부분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외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은 인천하지정맥류 증상과 진행정도, 혈관형태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검진 후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치료 후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특히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다리 정맥 압력이 높아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하지정맥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을 경우 틈틈히 스트레칭 해주고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서울적맥외과는 오로지 혈관진료 및 치료만 하며 과잉진료 없이 검증된 재료와 기기로 정직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평일 5시 반까지 운영하며 토요일에는 12시까지 진료합니다. 그리고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휴진이므로 참고하셔서 이용에 불편없으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인천하지정맥류의 증상으로는 열감, 부종, 경련, 통증, 가려움증, 무거움, 피로감, 수족냉증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검진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치료와 함께 개인적인 관리가 병행된다면 보다 원활하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